파나텍에는 CSL, DD PRO, DD1,2, DD1 PS4 등등 제품이 여러 가지 있는데요
왜 그중에서 DD1 PS4를 구입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플러그 앤 플레이
우선 레이싱 게임 휠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있는데요
그중 3대장으로 불리는 브랜드는 로지텍, 트러스트 마스터, 파나텍 정도가 될 듯합니다.
그 외에도 심매직, 심큐브, MOZA등등 더 다양하게 있지만 3 대장만큼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진 않는데요
이는 PC에서는 큰 문제 없이 작동하지만 콘솔에서 사용하려면 부가적인 부품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레이싱 휠 외에도 추가 지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죠
그보다 더 큰 불편은 매번 할때마다 기타 부품들을 연결해줘 하는 게 은근 귀차니즘을 유발합니다.
그에 반해 파나텍 DD1 PS4는 전원만 켜고 PC든 콘솔이든 바로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름은 DD1 PS4지만 PS5에서도 똑같이 작동 한답니다.
2, 성능
DD1 PS4는 DD휠 중에서도 상위 포지션 레이싱 휠인데요
이보다 더 성능좋은 휠들도 있지만 이미 플러그 앤 플레이 부분에서 탈락 조건이 대부분입니다.
그럼 남은것들중 최상위는 로지텍 PRO DD, 파나텍 DD1,2 DD1 PS4, 트러스트마스터 DD 정도가 되겠네요
사실상 제가 구입할때는 로지텍과 트러스트마스터의 DD는 출시 전인데요
출시되어 있었다 하더라도 패스했을 듯합니다.
이유는 사이드 마운트가 안되는 단점과 림의 다양성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파나텍 DD 중에서는 유일하게 DD1 PS4 만이 플스를 PNP로 즐길 수 있기에 DD1 PS4를 선택했습니다.
성능 또한 그 어떤 DD에게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이기에 제가 생각한 조건이 딱 맞았던 것 같습니다.
3, 디자인
사실상 디자인은 개인 취향이라 호불호가 가장 많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레이싱 게임에 최적화된 DD 모델은 시뮤큐브나 심매직의 제품들이 이상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에 비해 파나텍 DD1 PS4는 몸통이 많이 뚱뚱한 편이죠
하지만 파란색 패턴의 디자인이 개인적으로 너무 이뻐 보였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너무 개인적인 취향이라 이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4, 일체형 시스템 구성
레이싱 휠에는 다양한 부족품들이 존재 하는데요
베이스, 림, 페달, 쉬프터, 핸드 브레이크등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파나텍의 경우는 이 모든 부품들의 신호를 베이스에 직접 연결하여 하나의 제품으로 인식하게 해 줍니다.
이 부분은 PC에서는 각기 다르게 인식하는 제품이라고 해도 사실상 키 설정으로 맞춰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콘솔에서는 얘기가 다릅니다.
H 쉬프터, 시퀀셜 쉬프터, 핸드 브레이크를 그란투리스모 7에서 다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콘솔 유저라면
매우 큰 매리트인걸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림 디자인도 정말 다양하게 있는데요 F1, D컷, 원형, 랠리용 할 것 없이 다양하게 무선림을 지원하기 때문에
감성적인 부분도 많이 충족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돈이겠죠 ㅎㅎ
이렇게 파나텍 DD1 PS4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추가적인 레이싱 게임에 대한 생각을 하나 적자면
레이싱 게임을 휠로 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레이싱 게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접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한번 하려고 매번 이것 저것 세팅하고 설치한다면 더더욱 게임을 덜 하게 되죠
대표적으로 첼린지시트 같이 거치대를 접었다 폈다 하는 게 보기에는 공간 활용도 좋고 편하겠다 생각 들지만
실제 사용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한번 접으면 펼치기 귀찮다 거나
아예 접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차라리 안 접고 설치된 상태가 더 낫다고 봅니다)
보다 레이싱 게임에 몰입 하고 싶다면 언제든 쉽고 빠르게 시트에 앉아 버튼 한 번으로 게임에 접속할 수 있는 상태를
세팅해 놓는게 가장 이상적인 세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이것저것 세팅 해야 할 것들이 많을수록 게임과 멀어지게 되는 게 현실입니다.
여러분도 가장 이상적인 접근성이 높은 상태로 세팅하시고 즐거운 레이싱 게임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레이싱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